천원의 개발

카카오뱅크 iOS 개발자 지원 후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뱅크 iOS 개발자 지원 후기

천 원 2024. 10. 27. 15:41

안녕하세요 천원입니다.

오늘은 제가 간절하게 준비하였던, 카카오뱅크 지원 후기를 남기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지원서 작성

카카오뱅크에는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개발자분들이 계셔서 iOS  채용 공고가 올라오고, 꼭 지원해야지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전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한 기술 밋 업 행사를 참여한 후 부터 꾸준히 현재 카카오뱅크에서 사용 중인 기술 스택들을 학습하고 자 노력했고, 그러한 부분들을 지원서에 녹이려고 했습니다.

 

 

 

 

 

 

 

서류 합격

서류 합격

 

서류 합격을 받고 너무 기뻤습니다. 그러나 다가올 과제 전형에 최근 당근페이 과제 전형에서 미끄러진 경험이 있기에..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과제 전형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당근페이 과제에서는 왜 떨어졌을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많았겠지만 제가 생각했을때는 과제 전형의 규모의 프로젝트에서 DI나 Coordinator 패턴, modular architecture 등의 기술들은 오버엔지니어링으로 보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다른 부분들을 중점을 두고 코드를 작성했는데.. 제출 하고보니 이 무슨 오만한 생각이었나.. 해서 이번 카카오뱅크 과제에서는 내가 고민하고 알고 있는 모든 부분을 녹여보자고 생각하고 준비하였습니다.

 

 

결과는 두둥

 

과제 합격

 

정말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카카오뱅크의 무시무시한 실무 면접 난이도에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실무진 면접

실무 면접을 준비하면서 Swift, iOS 의 기본적인 개념들, CS 그리고 과제 전형을 진행하면서 했던 고민들을 어떻게 전달 드릴 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은 판교에서 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날 따라 잠이 오지 않아서.. 새벽 6시 경에 출발해 회사 아래의 투썸에서 그동안 정리했던 개념들을 다시 한번 준비했습니다. 

 

 

반겨주는 KAKAO FRIENDS 들

 

 

요동치는 심장 박동은 비밀

 

면접은 1시간 40~50분 정도 진행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술 블로그를 통해서 학습하는걸 선호하는데.. 그중에서도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은(종권님, 민소네님, Zedd님, 소들이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분이 계서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면접을 진행하면서 긴장을 많이한 터라.. 머리 속이 빙글빙글 돌았지만 최대한 준비한 것들을 전달할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결과는 두둥 ~

 

실무진 결과

발표까지 일주일 가량이 소요가 되었는데... 메일함의 새로고침만 하루에 수백번은 한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제가 고민하고 적용했던 부분들을 좋게 봐주셨다고 생각하여 정말 기뻤습니다!

 

 

 

 

 

경영진 면접

경영진 면접은 화상으로 60분간 진행되며, 다른 기업의 경영진 면접과 다르게 직무적인 질문도 많이 받는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최대한 면접에서 떨지않기 위해서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연습과 함께 경영진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면접에 들어가서는 떨리는 가슴을 부여잡고 최대한 나의 가치관, 나의 경험들을 솔직하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탈락의 결과는 먼가 쓸쓸했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에도 받을 수밖에 없었던 메일함의 탈락 결과는 덩그러니 와있는 제목부터 어딘가 쓸쓸했습니다.

마지막 과정인 만큼 절실했고 그만큼 아쉬움도 컸기에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2달 반(8.8 ~ 10.24) 가량의 여정의 끝이 쓸쓸해서 당장이라도 집에 가서 펑펑 울고싶었지만 회사 서비스의 배포일정에 치여서 마음대로 울지도 못하였습니다. 사실 집에가서 펑펑 우는 것 보다. 바쁜 일정에 치이는게 오히려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뱅크와의 인연은 끝이 났지만 채용 과정 속에서 즐거웠고 힘들었고 덕분에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경험과 기회를 주셔서 감사했고,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여담으로.. 탈락 후 이틀 뒤 KWDC2024 컨퍼런스에 참여하였는데.. 민소네님이 계셔서 정말 인사드리고 싶었는데... 탈락한 지원자가 인사를 건네면 부담스러울 까봐... 꾹 참았습니다 🥹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iOS 개발자 지원 후기였습니다.  혹여나 문제 시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